과학과 창의가 만나는 축제, 과학실험캠프

【인천시교육청=ndnnews】안홍필 기자 = 인천교육과학연구원(원장 류석형)은 7월 15일부터 7월 29일 기간 중 4일 동안 인천관내 초․중학생 80여명을 대상으로‘2017 인천광역시 과학실험캠프’를 운영한다.

올해 처음 개최하는 과학실험캠프는 학생들이 탐구 주제에 대해 과학 실험과정을 자신이 직접 수행함으로써 즐거운 과학학습을 경험하고, 과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번 실험캠프는 학교현장의 과학 실험․실습 풍토 조성과 지필중심의 과학학습평가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제35회 인천광역시학생과학실험대회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과학실험캠프에는 40개 초․중학교 8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여 15시간 동안 기초과학 중심의 5개 탐구 주제에 대해 실험 과정을 수행한다. 2명이 한 팀으로 협력하며 과학적인 실험을 설계하여 수행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과학적인 사고를 발휘하고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류석형 원장은 “과학 탐구 실험을 통해 과학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터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미래세대가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하면서 “실험․실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즐거운 과학 학습의 경험을 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인천과학교육의 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하였다.

이번 실험캠프 과정의 수행정도를 관찰․누적하여 추천된 학교급별 2팀의 학생들은 인천을 대표하여 8월에 개최되는 학생과학실험대회전국대회에 출전하는 영예를 얻게 된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