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대학, 기업, 공무원이 함께 / 연말까지 10개 마을로 확대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 국내‧외 많은 도시들이 저출산, 고령화와 함께 여러 가지 도시문제로 인해 도시인구가 감소되고 있음에도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2016년 10월 19일 오후 1시를 기해 서울·부산에 이어 전국 세 번째로 인구 300만이 넘는 세계적인 대도시가 됐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 루원시티, 검단신도시 등 대형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면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는 국제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인천 시민의 90%이상이 살아가고 있는 원도심이 점점 열악해져 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렇게 오래된 기성시가지들은 대부분 옛 명성을 그리워하는 구도심으로 전락하고 있으며 이는 인천시만의 문제가 아닌, 국토관리의 주요 키워드로서 도시재생의 근간인 동시에 지방정부 흥망의 열쇠라고 할 수 있다.

인천광역시는 이러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도심을 원도심으로 명명하고 다양한 활성화 정책을 통해 송도, 영종, 청라 등 신도시와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천의 원도심은 오래된 역사와 다양한 문화를 간직하고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도심슬럼화-인구 감소-경제기반 약화-인구 감소-슬럼화의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도시슬럼화에 대한 만병통치약으로만 여겨졌던 재개발, 재건축마저 부동산 경기 침체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원도심의 문제는 날로 심화되고 주민들이 느끼는 소외감 또한 점점 커져만 가고 있다.

이에 인천시에서는 주거환경개선사업, 저층주거지 관리사업 등을 통해 원도심을 되살리고자 다양한 공공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막대한 비용과 수년의 시간이 필요한 사업 특성상 공공기관의 역할에 한계가 있다.

▶ 관 주도 방식에서 민관 협력사업으로 전환

시대가 변하면서 관 주도 방식의 공공사업에 대한 주민 만족도는 점점 낮아지고 있는데 그 원인은 주민을 위한 공공서비스의 실행과정에 정작 수혜자인 주민들이 참여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관 주도형 사업은 사업초기에 주민들의 실질적인 요구를 파악하지 못한 채 추진되고, 사업과정에 주민참여 기회가 많지 않아 주민이 만족하지 못한 결과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사업 초기부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방향, 설계, 시공 등 행정의 전 과정에 반영하는 방식으로의 행정서비스 전환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인천시에서는 민선 6기를 기해 공유, 소통, 혁신을 시정 전반에 적용하여 기존 공직사회의 틀을 깨기 위해 여러 가지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이는 도시행정(계획, 개발, 정비, 관리)에서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최근에는 특히 원도심 곳곳을 직접 찾아가 주민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역 현안을 해결해 가는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을 통해 도시미관 향상과 원도심 활력 증진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이란?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은 말 그대로 원도심의 특성을 살린 디자인을 통해 환경개선과 함께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주민과 전문가, 지자체 공무원이 함께 참여하여 사업 목적과 방향을 공유하고 소통과 협업을 통해 지역 현안에 대한 개선방안을 만들어가는 민관협력 사업방식으로 추진된다.

 

▶ 원도심 디자인 매뉴얼 보급-지역별 맞춤 디자인

2014년 『인천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은 사업매뉴얼을 마련하여 인천시의 전체 원도심을 역사, 문화, 안전주거, 생태, 시장, 관광 등 6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지역별 맞춤형 디자인을 마련토록 명시하였다.

이 과정에 디자이너, 교수 등의 전문가와 함께 주민, 대학생, 기업, 공무원이 함께 협력하여 사회문제 개선은 물론 유지 및 관리 시스템까지 마련하는 저비용 고효율의 인천형 공공디자인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인천시는 민선6기 초기인 2014년부터 공공디자인 조례를 제정하고 공공디자인 예산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 인천시 원도심 디자인 기법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은 범죄예방디자인, 주민참여디자인, 유니버셜디자인, 지속가능디자인 등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실행되고 있는데 이는 인천광역시 공공디자인의 기본원칙이기도 하다.

<범죄예방디자인>

- 범죄예방환경디자인(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PTED)는 가해자, 대상(피해자), 장소(환경적 특성)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범죄 예방은 물론 범죄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적절한 디자인과 효과적인 공간구성을 통해 삶의 질을 증대시키는 기법이다.

- 즉, 범죄 발생 기회를 사전에 제거할 수 있는 공간계획 및 시설디자인으로  범죄에 대한 불안감을 저감시키는 일련의 예방대책이다.

- 범죄예방디자인의 기본원리는 자연감시, 접근통제, 영역성 강화, 행위지연, 명료성 강화, 유지관리이다.

- 특히, 인천시는 2016년 9월 「인천광역시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조례」를 제정하여 건축물 및 도시공간에 범죄예방 도시디자인을 적용하여 범죄를 사전에 차단하거나 감소시켜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유니버셜 디자인>

-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국적, 연령, 심신의 능력, 사용 환경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을 추구하는 방식으로서 모든 사람들이 제품, 건축, 환경, 서비스 등을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으로, 미국의 로널드 메이스에 의해 처음 주장되었다. “모두를 위한 설계”(Design for All)라고도 한다.

<지속가능한 디자인>

- 지속가능한 디자인(Sustainable Design)이란 자연 생태계와 자원을 보호하면서 경제적 생산성을 높이고 윤리적, 사회적 기반구축을 통해 현재의 환경을 다음 세대가 보다 더 잘 향유할 수 있도록 개선, 유지, 관리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디자인을 말한다.

<주민참여 디자인>

- 주민참여 디자인은 계획을 만들어가는 과정 전반에 걸쳐 주민들에게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보장하여 주민과 그 지역이 가진 고유의 정보, 가치, 의견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하나의 참여 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공무원이 직접 주민들과 접촉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디자인 전문가(교수, 디자이너)와 대학생들이 주민들에게 먼저 다가가 인터뷰, 설문, 현장조사 등을 자연스럽게 이끌어가면서 지역주민의 이야기를 듣고 소통하며 주민이 스스로 워크숍에 참여하고 마을디자이너로 변화되도록 유도한다.

- 이는 기존의 “선-계획 후-설명회” 방식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먼저 주민들의 의견을 묻고 주민들이 직접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시범설치까지 참여하는 방식으로서 소통과 공유라는 정부정책의 가장 확실한 실행사례로 볼 수 있다.

<디자인 거버넌스>

- 시는 도시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디자인을 실현하기 위해 관내 10개 대학(가천대, 가톨릭대, 경인여대, 연세대, 인천대, 인천재능대, 인하공전, 인하대, 청운대, 한국폴리텍Ⅱ)과 공공디자인협약을 체결했다.

- 각 대학의 커리큘럼에 도시재생대학, 마을만들기, 원도심 디자인 워크숍을 포함시켜 주민과 공무원에게는 디자인 마인드 교육을 시키고 학생들에게는 현장학습 기회를 부여하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 디자인으로 주민에게 한걸음!

2014년 처음 시작한 원도심디자인 활성화 사업은 첫 모델로 중구 근대역사문화회랑과 동구 송림6동 활터마을을 정했다. 주민, 대학생, 경찰, 공무원 등 200여명의 지역 구성원이 함께 현장인터뷰, 워크숍, 선진지 답사, 디자인, 시범설치에 참여하며 자연스럽게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

 

특히, 재개발 지연으로 장기간 방치되어 낮에도 다니기 무서워하던 송림 6동 활터마을의 경우 주민워크숍을 통해 주민 스스로 두려움지도(안전지도)를 만들고 공·폐가 잠금장치 제작설치, 저비용의 차량용 블랙박스 CCTV 설치, 담벼락 도색 등을 통해 주민이 공무원에게 마음을 열고 함께 마을 문제를 해결하면서 디자인 거버넌스가 실현되었다. 

 

디자인 사업을 통해 주민들의 안전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민·관 협력을 통해 맞춤형 행정을 실현했던 선행 사례로써 인천시 전 지역으로 보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주민복지시설 하나 없던 송림6동 활터마을에 장기간 방치되어 있던 공가를 리모델링하여 만든 ‘우리 동네 북적북적 골목놀이터’는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을 통해 탄생한 또 하나의 성공작이다.

공가를 무상으로 제공해준 건물주, 리모델링비용(5천만원)을 지원해준 지역기업, 주민 커뮤니티 운영을 맡은 주민단체의 협업 없이는 실현되기 어려웠을 것이다.

 

▶ 디자인으로 골목길 살리기

2015년 12월 착수한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2차사업』은 ‘걷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골목길’이란 주제로 전문가 자문과 현장 확인을 거쳐 남구 호미마을, 남동구 만의골, 강화군 교동 대룡시장을 사업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남구 호미마을은 주변 아파트로 둘러싸인 열악한 환경과 거주자의 대부분이 고령임에도 주민 스스로 지역공동체활동을 추진해왔기에 안전과 편리성이 반영된 디자인으로 시범설치까지 완료하였다.

 

주민들 스스로 마을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작성하고 마을 자치 규약을 통해 몸살을 앓았던 쓰레기 무단 배출을 줄여 황량했던 골목길을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 시켰다.

주민들은 본 사업을 통해 마련된 커뮤니티 공간에서 주민들이 함께 만나 배울 수 있는 호미마을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삶의 터전인 마을을 스스로 지키고 변화시켜 나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주민참여와 시와 구의 행정지원 뿐 아니라 대학생, 봉사단체, 커뮤니티센터 내부 공간을 조성해 준 인천라이온스클럽, 마을 노인들의 소일거리를 지원하는 숭의상사 등 민.관 협력을 통한 공동체 모임을 지속하고 있다.

남동구 만의골은 단순한 먹거리골목을 탈피하여 800년이 넘게 마을을 지켜온 은행나무를 스토리텔링하여 지역의 정체성 확립과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였고 특히 교량하부에 마련된 대규모 주차장과 상가를 연결시켜주는 ‘소통길’ 2곳을 설치하여 큰 호응을 이끌어내었다.

 

강화 대룡시장은 평화의 섬이라는 주제와 함께 실향민의 추억과 향수를 되살리고 공유할 수 있는 시장골목 살리기에 초점을 둔 디자인을 통해 낡은 시설을 정비하고 방문객의 편의를 위한 안내사인 및 포토존 설치를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 재개발의 또 다른 대안?

2016년 10월 착수한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3차사업』은 주변 재개발, 재건축에서 제외된 서구 절골마을, 부평 신촌문화마을은 6개월간 지역주민이 모여 워크숍, 집중인터뷰, 선진사례 답사 등의 소통을 통해 지역현안과 문제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숨어 있는 이야기를 찾아 지역별 특성이 반영된 디자인을 도출하였다.

서구 절골마을은 오래된 건물이 밀집되어 화재에 취약한 여건을 감안하여 소화기설치, 어르신평상설치, 텃밭만들기 등 작지만 주민이 실감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제공하였으며 특히 소방차 진입이 안될 정도로 주민의 골치거리였던 전신주를 뽑아내고 친환경 통신주로 이전하였다.

 

부평 신촌은 대중음악의 뿌리 찾기를 통하여, 음악과 예술이 만난 문화거점도시 신촌의 재조명이라는 슬로건으로 입구 상징성 표현과 대중문화 거리 조성, 백운쌍굴 환경 개선 등을 중심으로 디자인 설계를 완료하고 올해 말까지 시범설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 사업효과 서서히....

원도심 활성화 사업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사업방식으로서 인천시에서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향후 마을 리더와 주민들이 마을을 공동자산으로 바라보는 사고의 변화가 중요하다.

짧은 기간 내에 이러한 변화를 얻기는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있겠지만  조금씩 그 결실을 맺어가고 있다. 시에서는 매년 시민디자인 한마당 행사를 열어 신규 사업지와 기존 사업지의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마을 만들기의 성공담과 노하우를 나누면서 1회성 사업이 아닌 지속적으로 주민 스스로 마을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즉, 마을디자인은 철저히 주민들이 주인공이 되어 디자인과 함께 마인드교육 서비스를 확대하고 특히 사업으로 배출된 마을 리더들의 생생한 마을 만들기 강의 등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은 단순한 계획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이 디자인 한 것이 곧바로 실현되어 주민들이 즉각적으로 사업의 효과를 체감하도록 교육+구상+설계+시범설치 등의 과정이 한 번에 이루어진다.

또한, 마을별 특성에 따라 지역 현안들을 단기, 중기, 장기 사업으로 구분지어 디자인 매뉴얼을 보급하고 사업우선 순위에 따라 단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사업로드맵을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이 자기 마을에 애착을 갖고 규모가 작아도 실현가능한 마을개선사업들을 스스로 발굴하고 추진해가는‘내 마을은 내가 디자인한다’라는 동기부여의 역할을 하고 있다.

▶ 사업방식 개선을 통해 예산절감에 기여

이번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은 시 예산의 효율적 집행에도 효자노릇을 해주고 있다. 이전에는, 매년 예산편성 시기만 되면 군‧구 담당공무원 한 사람이 급조해서 주먹구구식으로 예산을 신청해왔다면 이제는 이러한 예산집행 방식에서 벗어나 시에서 마련한 설계도와 사업규모를 근거로 예산신청과 사업검토가 진행되며, 지역 주민이 가장 원하는 곳 원하는 사업규모에 맞는 예산을 즉각 지원해 줌으로써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

시는 마을별 사업 매뉴얼, 디자인 실시설계, 시방서 등을 군.구와 주민들에게 무료로 배포하여 군구별로 따로 설계과정이 생략되어 예산절감은 물론 및 행정절차 기간을 대폭 줄여나가고 있으며 각종 언론의 관심과 함께 타시도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각광받고 있다. 관련 자료는 시 홈페이지 자료실(지역계획)에서 열람 및 다운받을 수 있다.

▶ 도시계획, 도시재생에서 공공디자인의 의미와 역할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은 새정부의 핵심 공약사항인 도시재생 뉴딜정책에도 부합한다. 도시의 원형을 보존하면서 도시 기능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의미에서 도시재생은 사용자를 배려하며 공공성과 심미성을 원칙으로 하는 공공디자인 본래 목적과 일맥상통한다.

공공디자인의 목적은 소통, 공유로 사회문제 해결·지원하는데 있다. 도시구성원 모두가 더 가까이, 더 쉽게, 보다 익숙하게, 삶의 경험을 축적한 디자인이 실현될 때 도시 본연의 가치를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다.

이와 같은 역할은 철저히 주민들의 손에 달려 있다. 인천을 사랑하며 내 고장을 아끼는 마음으로 마을을 개선시켜 나가는 주민의 역할이 본 사업의 성공열쇠이다.

▶ 군‧구별 사업대상지 확대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은 원도심의 열악한 외부 환경을 주민 스스로 가꾸어 가면서 거주환경개선과 커뮤니티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를 얻고 있다.

이처럼 기존 관주도의 일방적인 행정이 아닌 주민 스스로 자신들의 마을에 대해서 직접 계획방향을 정하고 마을을 위한 소규모 사업을 주민 주도형으로 추진하여 주민들의 참여율이 높아지면서 군‧구별로 사업신청이 쇄도하고 있다.

2017년도 사업은 남동구 구월동, 서구 계산동, 강화군 내가면 3개 마을이 선정되었으며 연말까지 디자인 개발과 시범사업을 마무리된다. 인천시는 “올해 사업 대상지를 포함해 총 10개의 디자인 마을이 탄생되며 지속적으로 주민들과 함께 후속 사업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공공디자인 진흥을 위해

「공공디자인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 제정(2016.8.4.)되면서 공공디자인 사업에 탄력을 받고 있다. 기초자치단체는 물론, 여러 공공기관에서 앞다투어 디자인 사업을 발주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의 사업신청과 참여의지 또한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이를 지원하기 위한 행정체계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요코하마는 디자인 담당 공무원이 수십 년 동안 한 업무를 맡아서 지역주민과 밀접하게 주민 요구사항을 정책에 반영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2~3년마다 담당 공무원을 바꾸어 업무에 연속성이 단절되고 주민과 소통창구를 닫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처럼 시, 군·구청과 주민의 소통이 중요한 사업들은 현장에서 주민과 함께 호흡하고 그림을 그려나갈 디자인 전문인력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있다.

인천시에서는 도시경관과에서 그 역할을 하고 있으나 군‧구에서는 전담팀은 커녕 담당자조차도 없는 실정이다. 혼자서 광고물, 경관, 디자인 업무를 담당하는 곳도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관련법이 제정되었고 디자인 업무 수요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이 때에 디자인(개발, 기획, 마케팅) 전문가와 인천의 실정과 비전을 이해하는 지역  전문가를 배치해야 한다. 일반 공무원들의 디자인 역량 강화 또한 중요하다.

시 관계자는 “군‧구별 전담조직 및 인력을 확보하도록 권고했으며 일선 공무원들의 디자인 역량을 높이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공예문화디자인진흥원, 한국공공디자인학회 등과 함께 공공디자인 순회교육, 워크숍개최, 학술대회 유치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쳐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