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의 "대변자로서 열정적 의정 활동 펼칠 것"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 제7대 강화군의회가 2014년 7월 3일 출범한지 어느덧 3주년을 맞이하였다. 초선에서부터 3선 의원까지 일곱명 의원 모두가 합심하여 그동안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군정 성과에 큰 힘을 보텐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군의회(의장 윤재상)는 “군민과 함께, 행정과 함께, 소통하는 열린 의회 구현”이라는 의정 목표아래 군민의 권익 보호와 행정의 투명성 확보, 집행부의 정책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물론 역동적인 의정활동과 내실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현장 곳곳을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쳐 군민의 대변자로서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수행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심도 있는 의안심사와 입법활동

군의회는 지난 3년간 정례회 7회와 임시회 20회 등 총 27회 303일 간의 회기 일정을 소화해 냈다. 주요 안건 처리는 조례 171건, 예산․결산 16건, 공유재산심의 15건, 기타 각종 동의․승인·결의 안건 19건 등 총 221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으며, 이중 29건은 충분한 논의와 심사를 거쳐 수정의결 및 부결 처리하는 등 안건 심사에 소홀함이 없이 심도 있게 처리했다.

특히, 의원발의로 강화군 농어업인 마을공동 급식 지원조례, 강화군 자율방범대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강화군의회 포상조례 등 총 14건을 제·개정 하는 등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민생법안을 의원 발의로 제정함으로써 의회 본연의 기능인 입법 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 견제와 감시 역할 충실

의회의 기능인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철저한 사전준비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집행부 20개부서와 시설관리공단에 대한 꼼꼼한 감사를 실시하여 2014년 180건, 2015년 210건, 2016년 148건의 지적사항을 찾아내어 개선토록 요구하는 한편 올바른 방향과 대안을 찾아 제시함으로써 감사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등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

또한, 본회의시 군정질문을 통하여 서울∼강화간 고속도로, 김포 해안도로, 준 고속화도로 조기 추진방안과 강화종합발전계획 수립시 상위 관련 계획과협력 방안 등 12건의 날카로운 질의를 통해 집행기관의 분발을 촉구하였고,

「5분 자유발언」을 통해서는 지역의 역사적인 인물에 대한 의식 제고 및 홍보 마케팅 추진과 강화종합의료센터 건립관련 적시 예산지원 등 행정의 소홀한 점을 찾아 개선토록 요구하는 등 집행기관과 협력해 나가고 있다.

 

▲ 현장중심 의정활동

주요건설 사업장과 민원현장을 방문하여 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은 의원 모두가 참여한 가운데 지난 3년간 총12회에 걸쳐 40여개소의 주요건설 사업장과 민원현장을 방문하여 추진상황을 점검하였다.

2014년에는 악취발생 민원현장인 강화클린과 여명농장, 그리고 교동대교 개통현장 등 8개소를 방문하였고, 2015년에는 한강물을 이용한 항구적인 농업용수 확보관련 포내천 현장과 강화일반산업단지 등 17개소를 방문했으며, 2016년에는 서도면 등 도서지역을 방문 건의사항을 수렴하는 한편 삼산연육교 건설현장, 온천체험장 등 15개소를 방문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점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통보하여 조치토록 하는 등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 소통중심 의회구현

매월 정례적인 의원총회를 통해 의원 상호간 정보교환 및 집행기관의 주요 정책에 대한 사전 설명을 청취하여 입안 단계부터 군민의견이 반영되도록 주문하는 한편, 의원사랑방 간담회를 개최(15회)하여 직능·사회단체별 다양한 의견과 제안사항을 함께 고민하고 해소하는 한편 군정에 접목할 부분은통보하여 조치토록 하는 등 소통의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작년 6월부터는 의회 방송시스템을 구축하여 군청 실과소와 읍면에서 TV 와 PC로 볼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난 1년간의 의회소식지와 회의록을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는 등 투명한 열린 의정을 실천하고 있다.

▲ 향후 의정활동 방향 앞으로 남은 1년은...

윤재상 의장은 “앞으로 남은 1년 동안도 의회 고유의 역할인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조화롭게 유지하면서, 의정활동 역량을 높이는 한편 지난 3년간 부족했던 부분은 성찰과 반성을 통해 개선함으로써 군민으로 부터 사랑받고 감동을 주는 의회를 만들어 가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군민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