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집안에 풍기는 청국장 냄새는 가라
냄새 없는 맛있는 항아골밤청국장

[대표님과 '항아골' 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주)항아골 대표 김명숙 입니다. 저희 농업회사법인(주)항아골은 충청북도 충주시 소태면 남한강 줄기의 아담한 마을, 풀무“야”에 마을“동”, 야동마을에 위치하고 있어요.

도시에서 직장생활을 하던 제가 성실하고 인상 좋은 농사꾼 남편의 TV 출연을 계기로 인터뷰를 맡으셨던 분이 소개해 농부의 아내가 되었습니다.

동네에서 가장 손 맛 좋으신 시어머님께서 늘 만들어 주셔서 맛있게 먹었던 청국장을 돌아가신 후 그 맛이 그리워 남편과 함께 수차례 만들어 보며 재현한 것을 친척 분들과 나누어 먹다가 입소문을 타게 되었고, 우연한 기회에 재래시장 상인의 추천으로 2003년 농가 창고를 개조하여 제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09년에는 충주에서 나는 황토 질흙으로 흙벽돌을 직접 찍어 커다란 흙집을 지어 콩을 보관하는 등 지역의 청정자연 여건을 적극 활용하는 시설을 준비하고, 2011년 06월에는 콩, 복숭아, 사과, 밤, 여러 가지 채소를 재배하는 세 농가와 장류 제조 경력자인 제가 지금의 농업회사 법인(주)항아골을 설립하였고, 직접 생산한 우수한 농산물을 가공하여 전통 장류를 제조하는 가공 사업을 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6차산업 구축을 위해  Haccp인증규격의 제조시설(장류, 장아찌), 저온저장고, 창고 및 체험시설 갖추게 되었습니다.

한 폭 한 폭 자식을 키우 듯 온 정성 다하는 농심으로 재배한 농산물과 그 우수한 농산물을 원료로 안전하고 건강한 전통 먹거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지역의 농업발전과 농가 소득증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항아골에서 생산하는 상품들은 다른 상품들과 비교해서 무엇이 다른가요?]

항아골청국장 제품은 일조량과 기후조건이 적합한 중부지역의 맛 좋고 영양 많은 100% 국산콩(충주지역)을 사용 하는데요. 품질관리를 위해 직접재배 및 지역농가와 수매계약을 통하여 엄격하게 선정된 원료로,옛 맛 그대로를 위해 어렵지만 모든 공정을 전통방법으로 가마솥에서 6시간 끓여 황토발효실에서 최적의 조건으로 60시간이상 자연발효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또, 수년간 숙성한 한식간장에 충주사과, 충주밤, 서리태등을 첨가하여 만든 향과  감칠맛이 좋은 활용도가 높은 저염 한식 맛난간장과 웰품이란 브랜드로 제철 농산물 콩잎, 깻잎, 풋고추, 돼지감자, 뽕잎, 여주, 밤, 더덕, 도라지, 초석잠, 야콘, 방울양배추, 곤드레, 취나물, 무 등에 항 당뇨 기능이 있는 여주, 뽕잎, 새싹보리추축물과 자사품 맛난간장, 식초로 만든 장아찌 제품과
특히, 밤의 율피을 6시간 달인물을 이용하여 콩을 삶아 냄새를 줄이고 찐 밤 가루를 첨가해 당분, 탄수화물 등의 영양소를 함께 식생 할수 있게 개발된 밤청국장은 율피를 이용한 제조방법과 밤의 황산화 기능 등 기능성에 대한 특허출원으로 특허등록(제10-1690037호)을 하였고, 조리 시 냄새가 거의 없고 잔향 또한 빨리 소멸되는 장점이 있고, 부드럽고 구수한 맛으로 어린이도 잘 먹습니다.

 

[제품홍보를 위해 노력하고 계신 부분이 있다면?]

지역 행사(충주밤축제, 농산물한마당축제 등)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대도시 전시 판매행사와 각종전시회에 출품하여 제품 브랜드와 사업내용 홍보와 방송 출연(6시 내고향, 충북방송 인터뷰), 온라인 쇼핑몰 프로모션 진행, 과천 경마장 바로마켓 직거래 장터 판매행사 등 기회가 되면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맛있게 먹는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청국장을 조리하는 방법은 지역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우선 중부지역에서는 잘 익은 김치에 멸치를 넣어서 끓여 드십니다. 남부지역에선 육수를 훈훈하게 넣어서 무 같은 야채를 넣기도 합니다. 하지만, 항아골밤청국장은 청경채, 버섯, 배추속대, 두부, 호박, 풋고추, 차돌박이 등을 넣고 청국장전골로 끓여 드시면 냄새 없이 구수하고 담백한 고유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식 맛난간장은 향이 좋아 각종 한식요리에 사용하시고, 나물밥 양념장으로 이용하시면 한식 간장의 깔끔한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웰품 장아찌는 간편한 소포장으로 여행지에서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고, 제철 농산물의 상큼한 향까지 제품에 담았습니다.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이 있으시다면?]

작년에 신제품인 장아찌 등 여러 제품이 개발 되었고 생산시설 구축도 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좀 더 좋은 제품으로 더 많은 매출신장과 준비해온 6차산업 체험장을 지역의 특성과 장점을 최대 활용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연중 실시할 수 있는 체험의 명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전문성이 있는 프로그램만을 엄선하여 실행할 계획이며 몸과 마음이 힐링 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 되도록 편의시설을 확보하고, 지역의 관광명소나 체험관광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가 꽉 찬 종일 체험 또는 1박 2일 체험등과 같은 여행상품으로서의 체험장 운영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