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이란?

경영 전문 컨설턴트인 피터 드럭커는 리더십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의를 했다.

*. 리더는 그를 따르는 추종자를 갖고 있는 사람이다.

*. 리더는 존경, 사랑받는 사람 즉 인기 있는 사람이 아니라, 성과를 창출해 내는 사람이다.

*. 리더는 모범을 보이는 사람이다.

*. 리더십은 지위, 특권, 돈이 아니라, 책임이다.

리더십은 한 마디로 말해서 조직, 또는 기업의 성과를 내는 것이다. 단기간의 성과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장기간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조직을 만드는 것이다. 즉 시스템과 더불어 사람을 육성하는 것이다.

조선시대의 세종대왕, 이순신 장군, 삼성의 이병철 회장, 현대의 정주영 회장 마이크로 소프트의 빌 게이츠, 애플의 스티브 잡스,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회장 등등, 이들을 리더라고 부리는 것은 이들이 강력한 리더십을 가지고 성과를 창출했기 때문이다.

조직원들의 자발적인 협력을 얻어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공유시켜야 한다.

“리더십의 본질은 비전을 갖는 것이다. 그러한 비전은 어떠한 경우에서나 명확하고 강력하고 분명히 표현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당신은 확실히 알지도 못하면서 트럼펫을 불 수는 없다.”고 노틀담 대학 전임총장인 헤스버그는 말했다.

 

비전은 경우에 따라 단순하게 표현되기도 한다.

나이키 : 경쟁과 승리, 경쟁자 제압의 승리를 맛보자

월마트 : 서민들에게 부유층이 구매하는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주자

디즈니 :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자

 

월트 디즈니는 디즈니랜드에 대한 그의 비전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디즈니랜드에 대한 나의 생각은 간단하다. 이곳은 사람들이 행복과 지식을 발견할 수 있는 곳,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곳, 교사와 학생들이 아주 훌륭한 지식 습득법과 교육 방법들을 발견할 수 있는 곳, 이곳에서 구세대들은 지난 시절의 향수를 되찾을 수 있으며 신세대들은 미래의 도전을 맛볼 수 있다. 우리는 이곳에서 우리 모두가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자연과 인간의 경이로운 일들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디즈니랜드는 미국이라는 나라가 만들어낸 이상과 사상, 그리고 목표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그를 위해 헌신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그 이상과 사실들을 극적으로 표현하여 전 세계에 용기와 감화를 줄 수 있는 원천이 되도록 특별한 설비를 갖출 것이다.

디즈니랜드는 일종의 박람회, 전시회, 놀이터, 시민 문화 회관, 산 증거를 소장하는 박물관 또는 미(美)와 마술의 명소와 같은 곳이다. 이곳은 우리가 사는 세계의 업적과 기쁨, 희망으로 가득 찰 것이다. 이곳은 또한 우리에게 그러한 경이로운 일들을 상기시켜 주며 그것이 어떻게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될 수 있는가를 보여줄 것이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비전을 이야기하면서 공유하자. 각자 각자가 가치관을 갖고 모범을 보이자. 우리는 성과를 창출하는 리더, 삶에 의미와 가치를 더해주는 리더가 된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