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2017~2021) 수립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기후변화에 따른 부정적 영향은 최소화하고 긍정적 영향을 극대화하기 위해 ‘제2차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2017~2021년)’을 수립한다.

14개 부서가 합동으로 수립한 ‘제2차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은 지난 2012년 8개 부서 합동으로 수립·추진했던 ‘제1차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2012∼2016)’을 기반으로 보완해 발전시켰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기후변화 적응을 ‘실제로 일어나고 있거나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기후 자극에 대응한 자연 또는 인간 시스템의 조절작용’이라고 정의하였고,

유엔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ESCAP)는 2000년대 중반 이후 전 세계적으로 태풍, 폭우, 가뭄 등 자연재해 발생 빈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아태지역의 경제적 피해는 누적액(1970~2013) 기준 1조 1500억원에 육박한다고 밝히고 있다.

최근 인천시 기후변화 피해 주요 사례를 보면(출처 : 소방방재청 재해연보) 과거 13년간 인천시에서 풍수해로 인한 인명피해는 사망 6명, 부상 4명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연간 약 0.8명으로 전국의 103.1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인천시 자연재해 유형별 피해 현황을 보면 총 피해액은 276억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최근 10년간 가장 큰 피해가 발생한 자연재해 유형은 호우 > 태풍 > 강풍 > 풍랑 > 대설 순 으로 나타났다.

즉, 호우에 대한 피해는 약 122억 원으로 전체 피해액의 44.2%, 태풍에 의한 피해는 약 106억 원으로 38.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피해가 전체의 82.4%를 차지하는 호우와 태풍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수립된 적응대책에서는, 기후변화의 위험요소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분야별로 연계와 통합을 강화하는 한편,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인한 취약계층 증가 등 사회여건 변화도 반영하였다.

2017년부터 추진될 ‘제2차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은 ‘기후변화 적응을 선도하는 국제 그린시티’를 비전으로, ‘기후변화로 부터 안전하고 회복력 있는 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7대 정책부문, 32개 세부과제로 구성되었다.
 * 제1차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 7개 정책부문, 21개 세부과제

우선 과학적인 기후변화 위험관리 체계를 활용하여 보다 정확한 기후변화 정보를 확보하였는데, 이상고온(폭염), 이상저온(한파), 가뭄, 풍수해 등 이상기후 정보를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에서 제공한 웹 기반의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툴인 VESTAP을 활용하여 기후변화 영향, 취약성 및 리스크를 평가하였다.
 * VESTAP(Vulnerability assESsment tool To build climate change     Adaptation Plan) :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지원 도구 시스템

 

평가대상은 건강, 농수산, 물관리, 재난/재해, 산림/생태계, 인프라/국제협력, 기후감시예측 등 7개 부문, 32개 세부사업으로, 본 계획에서는 각 부문별 기후변화 영향, 취약성 및 리스크에 대한 수요자 맞춤형 적응대책을 제시 하였다.

즉, 인천시는 2차 적응대책에서 기후변화에 취약한 계층과 지역을 우선적으로 관리하고 건강과 재난관리에 대한 선제적 대응시스템을 통해 기후변화로부터 안전하고 회복력 있는 도시를 지향하였다.

우선, 2017년부터 65세 이상 어르신 등 기후변화 취약계층에 대한 기초자료(DB)를 구축해 기상재해 대응을 위한 방문 건강관리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폭염 대비 무더위 쉼터를 2021년까지 722개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2016년 무더위 쉼터 : 672개소(노인시설, 복지회관, 주민센터 등)

 

또한, 침수대응 하수도시설 배수능력 강화, 수해 상습지역 개선, 풍수해 보험사업 등 취약지역과 시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각 기관․단체에서 관리하고 있는 재난관리자원을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재난관리자원 공동 활용시스템을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기후변화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농수산 분야의 기후적응 역량을 높이는 등 경쟁력 강화에도 힘쓸 예정이다.

심한 가뭄에 대비한 다목적 농업용수 개발사업을 2019년까지 추진하고, 풍수해 예방을 위한 상습침수 농경지 배수 개선사업을 지원하는 한편, 가뭄으로 식수가 부족한 도서지역에 해수담수화 시설을 확충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인천시는 향후 기후변화로 인한 야생동식물 서식환경 변화와 생태계 교란에 대비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자연자원 관리에도 힘쓸 계획이다.

즉,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산림 내 수자원의 체계적 관리, 한남정맥 녹색종주길 조성, 3천만그루 나무심기 등 산림․수생태축 복원에도 힘쓸 예정이며, 산림 병해충 예찰 및 조기 방제체계 구축, 생태계 교란생물 퇴치 및 제거 등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 위험요소도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인천시는 위와 같은 7대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기후변화 적응정책 이행기반을 공고하게 마련할 계획인데, 정책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후변화 적응과 관련된 부서의 정책계획과 개발 기본계획 수립시 기후변화를 고려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군․구 지역의 기후변화 적응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지역별 온실 가스 실태조사와 기후변화 영향 및 취약성 평가, 기후변화 적응 네트워크 활성화 및 웹사이트 운영, 무더위쉼터 지정 안내 등 시민에 대한 기후변화 적응대책 홍보를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인천시는 내년 4월, 기후변화 대응, GCF 등 국제기구 협업, 기후환경산업 육성, 지역 환경정책 연구를 총괄하는 Think-Tank인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환경부와 국․시비 매칭사업으로 총 3억 원을 들여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 공동편익을 위한 패키지형 사업으로 계양지역 탄소제로 시범학교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확정된 2차 대책에 따라 시에서는 매년 세부시행계획 추진사항에 대한 평가지표에 기반한 이행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정책에 환류하는 선순환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계획의 실효성을 확보하였다.

인천시 관계자는 “최근 파리협정 체결 이후 온실가스 주요 배출원인 지방정부의 책임과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2차 적응대책을 내실 있게 추진함으로써 인천시가 기후변화 적응을 선도하는 안전한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