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을 확립하고 비전이 뚜렷한 리더는, 즉석 토론에서는 물론이고 준비한 연설에서도

자신의 진정한 목소리를 낸다.

골다 마이어 전 이스라엘 수상은 1948년 미국의 유대인들 앞에서 연설했다.

단지 수많은 유대인이 죽음의 위험에 처해있다고 해서 제가 미국에 온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문제가 아닙니다. 진정한 문제는 팔레스타인의 유태인들이 살아남으면 전 세계의 유태인이 살아남을 것이고, 그렇게 되면 그들의 자유가 영원히 보장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몇 만 명이 지구상에서 사라지면 앞으로 몇 세기 동안 그런 유태인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며, 유태인 자치 국가의 모든 희망과 꿈은 산산이 부서질 것입니다.

내 친구들이여, 저희는 다음 주가 아니라 당장 돈이 필요합니다. 지금 당장 말입니다. 4개월 이내에 우리는 대포와 장갑차에 대응하여 우리의 생명을 지켜내야 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싸울지 말지 결정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기정사실입니다. 우리는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국가의 탄생을 피로 사겠습니다. 우리로서는 당연한 각오입니다. 분명 많은 이들이 쓰러질 것입니다. 여기서 결정할 문제는 단 하나입니다. 우리가 이길지, 아니면 질지 결정해 주십시오.

2000만 달러 모금을 위한 연설이었는데, 당시 모인 기금은 5천만 달러였다.

스티브 잡스는 2005년 스탠포드 대학교 졸업식에서 연설을 했다.

여러분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누군가의 삶을 사느라 인생을 허비하지 마십시오. 독단적인 고정관념의 덫에 걸리지 마세요. 그건 다른 사람의 생각으로 내 인생을 사는 겁니다. 타인의 머릿속에서 나오는 잡음에 내 내면의 소리가 묻히게 놔두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 건 본인의 마음과 직관을 따른 용기입니다. 정답은 여러분의 가슴 깊은 곳에 이미 놓여 있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에서 이제 일은 커다란 부분을 차지할 겁니다. 여기서 진정한 만족을 얻는 유일한 방법은 스스로 훌륭한 일이라고 믿는 일을 하는 거죠. 아직 그걸 찾지 못했다면 계속 눈여겨보십시오. 안주하지 말고요. 찾으면 마음이 알려 줄 거예요.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확신이 들 겁니다. 훌륭한 인간관계가 그런 것처럼 말이죠. 그러니 보일 때까지 찾아보세요. 안주하지 말고요.

나폴레옹은 1796년 알프스 산맥을 넘어 이탈리아로 진격하기에 앞서 연설했다.

프랑스 정부는 제군들에게 많은 빚을 지고 있지만 해 줄 수 있는 것이 없다. 하지만 나는 이제 제군들을 세상에서 가장 비옥한 땅으로 인도할 것이다. 저 산맥만 넘으면 풍요로운 도시와 마을들이 제군들을 기다리고 있다. 거기서 제군들은 부와 명예, 영광을 수확하게 될 것이다.

훌륭한 연설은 한 번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지름길은 없다. 공짜도 없다.

지속적으로 혼신의 힘을 다해서 인생을 살아야 한다. 느끼고, 깨닫고 준비해야 한다.

자신의 내면에서 울려나오는 것을 이야기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