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학술제·한민족 디아스포라 포럼 개최... 평화생활권 미래비전·한강 공동조사 등 남북협력 다뤄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 김포시(시장 유영록)는 오는 9∼11일 김포아트홀에서 ‘평화통일학술제와 제1회 한민족 디아스포라(Diaspora·흩어져 사는 사람들) 포럼’을 개최한다.

9일 열리는 평화통일학술제에서는 ‘평화도시 생활권’인 김포시가 앞장서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어갈 방법을 찾는다.

또, 10, 11일 이틀 동안 열리는 한민족 디아스포라 포럼은 기초자치단체 중 김포시가 처음으로 여는 재외동포 관련 행사이다. 710만 재외 한인동포들을 보듬고 이들과 함께 남북화해의 길을 김포가 열어가는 의미가 있다.

평화통일학술제에서는 △김포시와 함께 평화도시 생활권을 이루고 있는 고양, 파주시의 평화교육 사례 △평화통일을 위한 지역생활권의 미래 비전 △한강하구 공동조사를 통한 남북협력 증진 등을 다룬다.

한민족 디아스포라 포럼 첫째 날인 10일에는 전체 3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조강문화와 한민족 디아스포라’를 주제로 진행되는 첫 번째 세션에서는 임채완 전남대 명예교수가 ‘한민족 디아스포라와 김포’ 발제를 통해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세계 각국이 적극적인 재외동포정책으로 초국적 민족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임 교수는 한강과 임진강, 예성강이 만나는 조강(祖江)을 사이에 두고 북한과 접하고 있는 김포가 디아스포라 문제를 해결할 적임지라고 제시한다.

이어 ‘김포의 다섯 가지 디아스포라 문화콘텐츠’를 주제로 발표에 나서는 정현채 지역문화전략연구원 대표는 김포의 300∼600년 된 나무가 지닌 의미를 확대해 ‘지구평화나무동산’을 만들고, 서울에서 개성으로 왕래하는 길목이었던 조강 거리를 활용해 축제를 진행하는 방안을 보여준다.

또한, 당시 수많은 문물이 소통되던 조강거리의 전통성을 한민족이 함께 어울리는 거리로 확대하는 등 김포를 대표하는 관광자원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어 제2세션 ‘사할린 동포가 말하는 러시아 문화, 김포 문화’에서는 사할린에 살다가 김포로 영구 귀국한 동포와 주민들 간의 문화 적응을 되돌아본다.

김포시에는 2016년 9월 말 현재 사할린 영구귀국 동포들이 304명 거주하고 있고 이는 전체 국내 거주 사할린 영주 귀국 어르신 2,923명의 10%가 넘는다.

제3세션 ‘한민족의 혼으로 고려인 성공의 길을 닦다’에서는 최명철 러시아태권도협회 고문과 마리나 사이 러시아 공훈배우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최명철 러시아태권도협회 고문은 러시아 전통 무술인 삼보와 일본 가라데를 연마하다가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한국의 태권도를 러시아에 보급하고 있다.

고려인 아버지와 러시아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마리나 사이는 러시아 공훈배우가 되기까지의 인생역정을 통해 “한국인의 근면함과 러시아인의 용감함”을 이야기한다.

11일 오전 4세션에서는 ‘젊은 고려인, 한민족 문화를 계승하다’를 주제로 우리 문화를 지키려는 40대의 젊은 고려인들의 이야기를 담는다.

리타티야나 카자흐스탄 알마티 한국어센터 소장은 ‘고려인 문화가 민족적 정통성을 잃지 않게 하려면’을 주제로 한국 문화가 무조건 좋다고 말하는 젊은이들의 경향 속에서 고려인 문화도 존중해야 양 측의 문화가 모두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텐 알렉세이 러시아 투멘시고려인협회 회장은 ‘한국의 전통을 지키려는 고려인 사업가’를 주제로 투멘시 고려인들의 전통 지키기 노력을 알린다.

제5세션에서는 ‘디아스포라의 삶, 희로애락’이라는 주제로 김포시의 디아스포라적 측면을 조망한다.

이발레리아 고려인공동체 활동가, 이나니 재한줌머인연대자문위원, 박정애 한별다문화교육문화원 원장, 이철 탈북소상공인협회 회장이 나와 ‘이방인’으로 김포에 왔다가 ‘김포인’이 되어가는 과정을 관객과 나눈다.

한편, 포럼 기간 동안 김포아트홀에서 다양한 문화행사가 개최된다. 9일에는 오전 10시부터 ‘북한음식 체험행사’가 열리고, 저녁 7시에는 K-타이거즈 등이 출연하는 ‘평화문화 그 위대한 여정의 시작’이 무대에 오른다.

10일부터는 ‘로저 셰퍼드 백두대간 사진전’이 열린다. 사진전의 오프닝은 오후 5시이다. 오후 7시30분부터는 ‘러시아 하바로브스크 고렝카무용단’의 공연이 진행된다. 또 11일에는 오후 3시10분부터 영화 ‘조강. 조강포 사람들’이 상영된다.

이번 행사는 김포시가 주최하고 활발한 대북 교류활동과 한반도평화문제 관련 다양한 국제 심포지엄을 진행하고 있는 ‘한겨레통일문화재단(이사장 임동원)’이 주관한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