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 기업 소개

집에서도 손쉽게 한약을... 우리 집 경제 지킴이

(주)오쿠(대표 정혜순)는 2000년 세계 최초로 ‘자동압력중탕기’ 연구개발에 성공하고 상품화를 위한 제품개발에 착수, 2003년 회사 설립과 함께 자동압력중탕기 1차 모델 HC-2003 제품을 헬스쿠킹이라는 브랜드로 생산하기 시작했다. 자동압력중탕기는 예부터 우리 선조들이 보약이나 건강식품을 만들 때 중요약재나 식품의 약효와 영양을 파괴하지 않고 그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가마솥 중탕을 사용했던 지혜에서 착안했다. 가마솥 중탕기법은 전자레인지, 오븐, 압력솥 등 물로 끓이고, 기름으로 튀기고, 수증기로 찜하는 형식의 조리기법보다 우수하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으나, 가마솥 중탕의 기구적 복잡성과 수증기 2차 가열의 중탕기법으로 인해 식품조리에 많은 시간이 소용되는 단점이 있었다. 그래서 그동안 가마솥 중탕은 제약업체, 식품가공업체, 건강원(중탕집), 한의원 등에서만 활용되어 왔을 뿐 일반가정에서는 쉽게 활용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오쿠에서 이러한 가마솥 중탕의 단점을 보완하고 최첨단 소재와 기술로 그 성능을 극대화시켜, 가정에서도 쉽고 편리하게 100여 가지 이상의 각종 보약과 건강식품을 만들 수 있는 중탕기를 생산 보급해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오쿠의 지난 20여 년 간의 연구개발 성과는 2005년 ‘자동압력/다기능 중탕기 특허획득(특허청)’을 비롯해, 2006년 ‘100대 우수특허제품대상(한국일보)’, ‘VIP히트상품 선정(글로벌 뉴스네트워크)’, 2007년 ‘품질경영시스템 ISO9001 인증획득(ICR국제인증원)’, ‘청국장 제조장치 특허획득(특허청)’, 2009년 ‘대한민국 신기술으뜸상 수상(한국표준협회)’ 2010년 ‘중국CCC인증 획득(중국품질인증센터)’ 등 국내외 유수의 인증기관으로부터 인정을 받아오고 있다.

또한, 기업의 최우선인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만족 극대화를 통한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고객가치 경영’과 뛰어난 성능의 새로운 제품을 개발, 생산하여 고객에게 보급함으로써 기업 성장발전에 원동력이 되겠다는 ‘기술혁신 경영’ 등, 오쿠만의 소신 있는 경영이념이 좋은 평가를 받아 2011년 CCM 인증을 획득한 이후 3회 연속 재인증에 성공했다.

오쿠의 주력상품인 ‘웰빙중탕기’는 일반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홍삼 원액 등의 건강즙을 추출할 수 있는 제품이다. 한 번 구비해놓으면 건강즙이나 보약을 집에서도 만들 수 있어 경제적으로도 큰 이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재료를 직접 구입해 요리하고, 물이나 기름을 따로 사용하지 않고 재료 자체의 수분으로 조리하기 때문에 재료 본연의 맛과 향, 영양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 흑마늘, 대추, 양파 등의 건강즙과 청국장, 건강찜, 건강죽, 이유식 등 활용도가 매우 높아 중국과 대만, 유럽과 러시아, 미국에서도 러브콜을 받고 있다.

이밖에 스테인레스로 제작된 게르마늄 맥반석 건조기와 쌀까지도 곱게 갈아 버리는 오쿠 대용량믹서기가 시중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