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클럽, 소비자브랜드부문 수상

소비자브랜드부문 - (주)농협유통 / 하나로클럽(농산물유통)

창사 20주년 맞이한 농산물 유통의 절대 강자

(주)농협유통(대표이사 조영조)은 국내 농산물 유통체계 개선의 필요성과 유통 위축의 문제
점을 해결하고자 지난 1995년 5월 농협중앙회가 100% 전액 출자해 설립한 농산물 유통전
문회사이다. 2015년 5월 현재 농산물종합유통센터 2개소와 하나로클럽 4개소, 하나로마트
19개소, 축산물점 4개 등 29개 사업소를 운영하고 있다. (주)농협유통은 1994년 5월 농안
법 파동과 WTO 출범 등 급변하는 농산물 시장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유통시스템’을 전격 도입해 설립되었다. 농협유통은 기존 생산자-
산지수집상이나 농협-도매법인- 중도매인-중소매상-소매상-소매상'의 복잡한 유통경로를
거치는 기존의 복잡한 농산물 유통방법을 개선하여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도매시
장 대비 농가수취율을 약 10% 높이고, 소비자 가격을 12∼15% 인하하는 효과를 얻었다. 
이처럼 생산자와 소비자를 모두 만족시키는 경영 철학으로 농협유통은 2014년 총매출액 1
조6천억원으로 95년 설립 원년 매출 1,023억원 대비 15배의 고속성장을 일궈 냈다. 올해로
창사 20주년을 맞이한 농협유통은 지난 20년간 대한민국 농산물 유통의 NO.1 자리를 지켜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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