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파연구원, 항공 우주방사선 예측시스템(SAFE) 개발·보급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최영진)은 비행기 탑승 시 노출되는 우주방사선량을 누구나쉽게 확인할 수 있는 “항공 우주방사선 예측시스템(Safety during Aviation Flight Environment fromradiation, SAFE, 이하 SAFE)”을 개발하여 11월 18일(수)부터 제공한다.

우주방사선이란 자연 방사선의 일종으로 태양활동 등에 의해 지구로 들어오는 방사선을 말하는데, 우주방사선의 약 95% 이상은 지표면에 도달하기 전 지구 대기에 반사되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이우주방사선 영향을 직접 받게 될 가능성은 낮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비행기 탑승객 및 승무원의 경우 우주방사선에 직접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리나라(국토교통부)는 승무원에 한해 연간 우주방사선 허용량(5년 누적 100mSv 이내)을 규정하여 관리해 오고 있다.

SAFE는 일반인 누구나가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 홈페이지(www.spaceweather.go.kr/SAFE)에 접속하여 간단한 탑승 정보(비행편명, 탑승날짜 등)만을입력하면 실시간으로 해당 항공기의 우주 방사선 노출량을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국립전파연구원은 SAFE를 국내 7개 항공사에도 제공하여 소속 승무원의 효율적 우주방사선 관리를 지원하는 등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태양흑점 폭발 등 태양활동에 대한 감시와 이에 따른 예·경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립전파연구원(우주전파센터)은 지난 2013년부터 미 항공우주국(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NASA, 이하 NASA)과 우주방사선 분야에 관한 긴밀한 협력을 해왔다.

이번에 개발된 SAFE 시스템은 이러한 협력의 결과로 국내 서비스와 병행하여 미 NASA에도 제공하는 등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SAFE 시스템을 지속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국립전파연구원(우주전파센터)은 “이번 SAFE 시스템 개발을 계기로 일반국민들이 가질 수 있는우주방사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태양활동으로부터 안전한 항공기 이용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