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국방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및 산림청은 6월9일(목) ‘민·관·군 항공안전심포지엄’에서 “헬기 안전에 관한 협약(MOU)”을 체결하고, 헬기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범 정부차원의 상호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최근 크고 작은 헬기사고로 인명 손실과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여  많은 국민의 우려를 낳은 바 있다. 이에 관련부처는 지난 4월부터 국방부 주관으로 “헬기 안전관리 종합대책 TF(국민안전처, 국방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산림청)”를 구성하여 현장실사 및 실태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태분석 결과, 헬기사고의 주요 원인은 악조건 하에서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헬기 운항의 특성과 인력 부족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에 “헬기 안전관리 종합 대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하기에 이르렀다. 

국민안전처 등 5개 부처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 부처의 헬기 위치 정보 시스템을 연동하여 긴급 상황 시 협업을 가능케 하고, 조종사 기량관리 시스템을 표준화하여 조종사들의 조종능력을향상시키는 등 총 48개의 과제를 추진하여 헬기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 운항을 보장하는 기반을 조성하기로 하였다.

동 과제에는 금년 1월 및 3월 연이어 발생한 산불진화 민간 헬기 사고와 관련 지자체 등이 산불진화 임차헬기 용역발주시 참여업체의 안전성을 평가하도록 유도하고, 산불진화 헬기 조종사에 대한 지식·기량검증을 위한 운항자격심사, 헬기 운영장소에서의 정비 적절성 여부에 대한 국토교통부 소속 항공안전감독관의 불시점검 강화내용도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특히 군은 헬기 전용 기상정보를 제공하여 악기상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헬기 조종사 모의훈련장비를 민·관 조종사 훈련에 지원하여 위기상황 극복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등 군이 보유한 인프라를 적극 지원하기로 하였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정부부처는 국내 헬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을 할 것이며, 특히 군은 헬기 전용 기상정보 및 조종사 모의훈련장비를 민·관에 적극 지원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헬기 안전관리 시스템이 체계화됨으로써 헬기 사고가 획기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기대되며, 관련 민간 고용확대  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