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포구 내 공원, 쉼터 77개소 경로당에 위탁 관리

- 손자, 손녀들 안심하고 뛰놀 수 있도록 어르신들이 시설물 점검, 질서 계도

마포구(구청장 박홍섭) 성산동의 한 어린이 공원, 노란 조끼를 입은 어르신 두 명이 얼마 전에 내린 눈이 쌓여 얼어붙고 미끄러운 바닥을 삽으로 치우고 있다. 어르신들은 한참 동안 공원을 돌며 눈을 치우고 쓰레기를 줍는가 싶더니 공원 옆 경로당으로 들어가 언 손을 녹인다.

이들은 구가 관내 공원과 쉼터의 관리를 주변의 경로당에 맡기고 관리비를 지급하는 ‘어린이 공원·쉼터 위탁관리’를 통해 공원 관리를 맡은 어르신들. 구는 관내에 널리 퍼져있어 신속한 관리가 어려웠던 공원, 쉼터, 마을마당 77개소의 유지관리 업무를 경로당에 위탁, 상시 관리하도록 함으로써 공원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유지할 뿐 아니라 지역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 기회까지 제공하고 있다.

관리 업무를 위탁받은 경로당은 청소와 각종 시설물 안전점검 및 유지관리를 실시하며 파손이나 불편사항이 발생하면 즉시 구청에 통보해 조치하고, 공원 내 청소년 불량행위와 공원 이용객의 불편사항을 줄이고 흡연자 계도에도 나선다.

구는 2013년도 약 3억 400만원의 위탁관리비를 예산편성하여, 1,000㎡이하부터 2,000㎡이상까지 면적에 따라 매월 20만 8,000원부터 62만 4,000원을 경로당에 차등 지급한다.

이번에 위탁하는 공원과 쉼터의 총 면적은 약 12만 5,000㎡이며 1일 124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연남동의 느티나무 어린이 공원 관리를 맡은 연서 경로당의 윤모 할아버지는 “공원을 한 바퀴 돌면서 청소도 하고 이곳저곳 살피다보면 소일거리도 되고 지루하지 않다”며 “노인을 배려한 정책을 펼쳐줘 고맙다”고 말했다.

성경호 공원녹지과장은 “동네 어르신에게 공원 관리를 맡김으로써, 부모들은 조금 더 안심하고 아이를 내보내고, 아이들은 자유롭게 공원에서 뛰놀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